대통령 별장 청남대에서 제13회 한국식문화세계화대축제 > 자유 게시판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자유 게시판

대통령 별장 청남대에서 제13회 한국식문화세계화대축제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16회 작성일 25-10-27 11:20

본문

충북 청주, 청남대에서 ‘한식 대축제’ 개최는 올해가 처음
300여 한식 대가·명인·장인 참여

(청주=월드코리안신문) 이석호 기자

“제13회 한국식문화세계화대축제가 이곳 청남대에서 열리게 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한식의 가치를 전 세계에 널리 알리는 이 행사가 우리 경제, 외교, 문화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길 바랍니다.”

문웅선 대한민국 한식포럼 회장의 개회사로 10월 25일 충북 청남대에서 제13회 한국식문화세계화대축제가 시작됐다. 문 회장은 올해 축제 개회식에서도 대한민국 한식포럼의 슬로건인 ‘한식을 문화로, 경제로, 세계로’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자고 강조했다.

대한민국 한식포럼은 농림축산식품부가 인가한 사단법인. 1천여 명에 이르는 회원 중에는 TV 프로그램 ‘한식 대첩’에서 우승한 사람이 여럿일 정도로, 전국에서 내로라하는 한식 대가·명인·장인들이 이 단체에서 활동하고 있다.

문웅선 회장

대한민국 한식포럼은 한식의 맛과 가치를 세계에 알리고자 해마다 이 축제를 열고 있다. 광화문과 국회에서도 여러 차례 개최했고, 전국을 돌며 열기도 했다.

“대한민국의 중심 충북에 와 주신 한식 대가 여러분들을 환영합니다. 청남대는 아름다운 호수 대청호를 끼고 있는, 천혜의 장소에 들어선 공간입니다. 이곳을 계속 업그레이드하는 일을 충북도가 하고 있습니다.”

김영환 충청북도지사 대신 개회식에 참석한 부인 전은주 씨는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 행사를 주최한 대한민국 한식포럼에 “충북에서 이렇게 큰 행사를 개최해 줘 감사하다”면서, “내년에도 한식 대가들이 다시 이곳을 찾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김영환 충청북도지사 부인 전은주씨

대한민국 한식포럼이 청남대에서 이 행사를 연 것은 올해가 처음이다. 청주시 상당구 문의면에 있는 청남대는 대통령 별장으로 알려진 곳이다.

1983년 개장 당시 이름은 ‘영춘재’였지만, 1986년 청남대로 이름이 바뀌었다. 남쪽에 있는 청와대라는 뜻이다. 청남대에는 대통령이 여름휴가를 보내는 본관 건물과 별관인 대통령기념관 그리고 산책로 등이 조성돼 있다. 역대 대통령들의 동상들도 세워져 있다. 제13회 한국식문화세계화대축제가 열린 곳은 잔디 광장으로, 대통령 헬기가 내리는 곳으로 사용돼 왔다.

올해 행사가 열린 날에는 청남대 가을 축제도 개최되고 있었다. 청남대에서는 일 년에 두 차례 축제가 열리는데 가을 축제와 한식 축제 기간이 겹친 것. 수많은 시민이 주말 이곳을 찾았다. 역대 대통령들의 산책로를 걷는 시민들도 많았다.

“전국에 있는 한식 대가들이 모였습니다. 서울, 경기뿐만 아니라, 강원, 부산, 광주 등에서도 많은 분이 오셨습니다. 일본과 미국에서 온 대가들도 있습니다.”

대한민국 한식포럼 나흥렬 사무총장에 따르면 이날 행사에는 한식 대가, 한식 명장, 조리기능장, 식품명인, 한식 교수, 음식 장인들을 포함해 전국에서 300여 명이 참여했다. 이들은 부스를 차려 전통음식, 궁중음식, 약선음식, 반가음식, 향토 음식, 발효음식, 현대음식, 사찰음식, 북한음식 등을 선보였다. 청남대에서는 불을 사용할 수 없어 며칠 전부터 음식을 준비해 왔다고 한다. 우리 김치, 전통장, 전통주, 전통차, 떡과 다식, 한과를 알리는 자리도 마련했다.

개막식에서는 난타 공연도 펼쳐졌고, 한복 패션쇼도 진행됐다. 우원식 국회의장과 어기구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장이 보내온 영상 축사도 소개됐다. 우원식 국회의장은 “한식에는 우리의 역사와 전통 그리고 자연과 사람에 대한 존중이 깃들어 있다. 특히 발효식품의 깊은 맛과 자연 재료의 조화는 다른 문화권에서 찾기 쉽지 않다”면서, “해외에 2만여 개의 한식당이 운영되고 있는 지금 모두 함께 힘을 모아 한식의 매력을 전 세계에 알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어기구 위원장은 “한식이 전 세계인들에게서 관심을 받는 이 시기에 한식의 가치를 알리는 행사가 청남대에서 열리게 된 것을 매우 뜻깊다고 생각한다”면서 “국회에서도 한식 세계화를 위해 함께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제13회 한국식문화세계화대축제는 26일까지 이어진다. 대한민국 한식포럼은 올해 행사에서도 ‘한식의 날’ 제정을 염원하는 이벤트를 진행할 계획이다.

기사제보
  • 전화: 82-2-6160-5353
  • 이메일: wk@worldkorean.net
  • 카카오톡, 위챗, 라인, 웟챕 ID: worldkorean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아시아한인회총연합회Address : seocho Hyundae Tower 803, 375, Gangnam-daero, Seocho-gu, Seoul, 06620, Korea
Phone : +82. 70. 8822- 0338, E-mail : achong.asia@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