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외동포청, 한글학교 공동체 역량 강화 돕다” > 자유 게시판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자유 게시판

“재외동포청, 한글학교 공동체 역량 강화 돕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16회 작성일 25-08-20 10:56

본문

“재외동포청, 한글학교 공동체 역량 강화 돕다”


- 8월14~16일 캘리포니아 교사‧학생‧학부모 연수회서 한목소리 평가
- 실리콘밸리·뉴비전·다솜 3개 한글학교서 진행…애틀랜타 이어 두번째

현재위치

이전 기사보기다음 기사보기
재외동포청과 함께하는 주말한글학교 역량강화 순회연수 @재외동포청재외동포청과 함께하는 주말한글학교 역량강화 순회연수 @재외동포청

 

(뉴스코리아=인천)  이창호 기자 = 재외동포청(청장 이상덕)은 지난 8월 14~16(현지시간미국 캘리포니아에서 주말 한글학교 역량강화 순회연수를 개최했다.

연수는 미국 캘리포니아주 서니베일에 있는 다솜한국학교(교장 최미영)와의 협업으로 쿠퍼티노에 있는 실리콘밸리한국학교밀피타스에 있는 뉴비전한국학교를 순회하며 진행됐다지난 4월 애틀랜타 연수회 이후 두 번째다.

차세대 정체성 교육의 산실인 한글학교의 교육공동체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열린 이번 연수에는 한글학교 교장·교사 150여 명을 비롯해 학생 70명과 학부모 80명 등 총 300여 명이 참가했다.

연수는 ‘AI 디지털 시대의 한국어와 정체성 교육이라는 주제 아래 디지털 환경에 발맞춘 최신 교수법과 교실 운영 전략 등으로 진행됐다.

 

재외동포청과 함께하는 주말한글학교 역량강화 순회연수 @재외동포청재외동포청과 함께하는 주말한글학교 역량강화 순회연수 @재외동포청

 

14일에는 실리콘밸리한국학교(쿠퍼티노)에서 학부모를 대상으로 정체성 교육의 필요성과 가정에서 효과적인 한국어·역사문화 교육 방법에 대한 두 개의 강의(‘그림과 이미지로 배우는 한국어와 우리 역사’(김차명 광명서초등학교 교사), ‘웃음과 감동이 있는 한국어 수업’(강용철 경희여자중학교 교사)가 열렸다.

다솜한국학교에서는 14일과 15일 교사를 대상으로 수업설계와 교육자료 활용에 대한 심도있는 일대일 맞춤형 코칭이 진행됐다.

문영숙 최재형기념사업회 이사장은 15일 뉴비전한국학교에서 학부모를 대상으로 광복 80주년한국을 빛낸 디아스포라를 주제로 강연했다.

이어 김차명 교사와 강용철 교사가 재외동포 학생(4-6학년 25, 6-8학년 36)을 대상으로 한국어 교육 시범 수업을 실시했다학생들에게는 특별한 수업 경험을교사들에게는 시범 수업 참관을 통한 실습의 기회를 제공하는 자리가 됐다는 평가다.

16일에는 다솜한국학교에서 교장 및 운영진 대상 간담회와 교사 대상 집중연수(한국어로 만나는 정체성 교육과 미래인물을 통한 독립운동 이야기, AI와 에듀테크로 함께 배우는 초등한국어 등)가 강연과 연계한 실습 수업 형태로 열렸다.

 

재외동포청과 함께하는 주말한글학교 역량강화 순회연수 @재외동포청재외동포청과 함께하는 주말한글학교 역량강화 순회연수 @재외동포청

 

교장 및 운영진 대상 간담회에서는 학교 운영에 관한 실질적인 방법과 전략을 고민하는 시간을 가졌다교사 대상 집중연수는 북캘리포니아 지역에서 팬데믹 이후 처음으로 가진 대규모 대면 행사였다.

연수에 처음 참가한 학부모들은 아이들을 한글학교에 보내는 것이 단순히 언어를 배우러 가는 것이 아닌 우리의 얼과 정신을 배우게 하는 것임을 다시 한번 깨닫고 그 중요성을 되새긴 뜻깊은 시간이었다고 입을 모았다.

또한 참가자 대부분은 이번 연수는 재외동포청이 현지 학교에 직접 찾아와 교사는 물론 학생과 학부모학교 운영자 등 한글학교 공동체 전체의 성장을 지원하는 혁신적인 연수 방식이라고 평가하면서 앞으로도 같은 형식의 연수가 지속해서 열렸으면 좋겠다고 희망했다.

재외동포청은 앞으로도 현지 한글학교를 직접 방문해 교사들에게는 실제 활용 가능한 교수법을 안내하고학생들에게 특별한 교육 경험을 제공하며 학부모 대상 특강을 통해 자녀의 정체성 교육 방향을 공유하는 등 한글학교 교육공동체의 역량을 키울 수 있는 연수 프로그램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아시아한인회총연합회Address : seocho Hyundae Tower 803, 375, Gangnam-daero, Seocho-gu, Seoul, 06620, Korea
Phone : +82. 70. 8822- 0338, E-mail : achong.asia@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