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건축 세계화 시작...'서울건축문화제' > 자유 게시판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자유 게시판

K-건축 세계화 시작...'서울건축문화제'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16회 작성일 25-09-15 09:49

본문

K-건축 세계화 시작...'서울건축문화제'


‘개막식’서 올해 건축상 수상 8개 작품에 시상, K-건축 글로벌 확산 위한 업무협약도
건축상 전시‧건축문화투어 등 참여 프로그램… 26일 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 개막
“서울 넘어 세계와 K-건축문화 나누는 축제 되길… 건축가의 도전 힘껏 도울 것”

SNS 기사보내기
카카오톡 다른 공유 찾기 기사스크랩하기 인쇄
 본문 글씨 줄이기
서울시는 ‘서울성: 다층도시’를 주제로 ‘제17회 서울건축문화제’를 9월 9일부터 21일까지 개최하고 있다. 사진은 '서울건축문화제' 홍보 포스터서울시는 ‘서울성: 다층도시’를 주제로 ‘제17회 서울건축문화제’를 9월 9일부터 21일까지 개최하고 있다. 사진은 '서울건축문화제' 홍보 포스터

‘케이팝 데몬 헌터스’의 열풍으로 서울에 세계적인 관심이 모이고 있는 가운데 서울시가 K-건축 세계화를 위한 본격적인 행보를 시작했다.

서울시는 ‘서울성(Seoul-ness): 다층도시(Multi-Layered City)’를 주제로 ‘제17회 서울건축문화제’를 9월 9일부터 21일까지 개최하고 있다.

13일간 진행되는 ‘건축문화제’는 건축상 시상식과 전시, 시민참여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돼 있다. 서울시 관계자는 “이번 행사는 건축을 보다 가깝게 느끼고 K-건축의 매력을 직접 체험할 수 있게끔 준비했다. 이번 축제에서는 7개 건축단체와 ‘K-건축 글로벌 확산 협약’을 체결하고, 건축상 수상자 등 신진 건축가와 시민이 소통하는 프로그램을 마련해 건축문화를 함께 즐기고 K-건축을 세계로 확산하는 기반을 다질 계획이다”고 밝혔다.

9일 열린 개막식에는 오세훈 서울시장, 김태수 서울시의회 주택공간위원장, 국형걸 서울건축문화제 총감독, 그리고 건축상 수상자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건축상 시상식과 K-건축 세계화를 위한 민-관 협력 업무협약식이 진행됐다.

오 시장은 건축상 시상식을 앞둔 8일, 대상 ‘코어해체시스템’을 비롯한 건축상 수상작 3곳을 직접 방문, 건축가로부터 설계 의도와 작품 설명을 듣고 시설을 둘러봤다. 오 시장은 “좋은 건축물이 지역 경제 활성화를 견인하는 만큼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가진 건축가․건축물을 지속 발굴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지난 6월 발표한 ‘K-건축문화 종합지원계획’의 구체적 실행을 위해 서울시와 주요 7개 건축 관련 단체 간 업무협약도 진행됐다. 지난 5월부터 공감대를 형성, 협의해 온 결실로 K-건축 세계화와 국내 건축산업 활성화를 위한 민-관 협력을 본격화한 것이다.

행사 기간 동안에는 총 6개의 건축 전시가 열린다. 북촌문화센터에서는 올해 건축상 8개 수상작 기획전으로 ‘건축가의 책장’을 콘셉트로 한 모형, 책, 영상 등 건축물에 담긴 이야기를 이색적으로 전달한다.

한옥지원센터에는 지난 8월, 건축 전공 학생들이 직접 참여한 ‘제14회 대학생건축과연합(UAUS) 파빌리온 전시’ 축소 모형이 전시되며, 서울도시건축센터에는 ‘건축산책’ 공모전 수상작도 선보인다.

한편 서울시는 이번 ‘서울건축문화제’에 이어 11월까지 ‘K-건축 세계화’ 순풍을 이어 나간다. 오는 9.26.~11.18.에는 세계적 디자이너 토마스 헤더윅 총감독과 함께 ‘매력 도시, 사람을 위한 건축(Radically More Human)’을 주제로 ‘제5회 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가 열린다.

10월에는 UIA국제건축가협회(이사회)의 서울 방문과 연계한 ‘서울국제건축포럼’이 개최돼 서울을 넘어 세계와 건축문화를 나누는 축제의 장이 될 예정이다.

오세훈 시장은 “올해 ‘건축기행’을 통해 건축물 하나가 동네를 바꾸고, 시민 일상에 변화를 주는 현장을 마주하면서 ‘서울의 미래는 건축가의 손에서 비롯된다’고 확신했다”며 “서울건축문화제가 서울을 넘어 세계와 K-건축문화를 나누는 축제가 되길 바라며 건축가의 도전이 빛날 수 있도록 서울시가 더 힘껏 뒷받침하겠다”라고 밝혔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아시아한인회총연합회Address : seocho Hyundae Tower 803, 375, Gangnam-daero, Seocho-gu, Seoul, 06620, Korea
Phone : +82. 70. 8822- 0338, E-mail : achong.asia@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