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방패연, 베트남 사람들 ‘매료’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17회 작성일 24-12-23 14:01본문
한국의 방패연, 베트남 사람들 ‘매료’
공진원, ‘2024 달랏 한국문화의 날’
방패연 VR체험행사에 1000명 참가
- 박철의 기자
- 입력 2024.12.20 18:37
- 댓글 0

한국의 전통 문화 상품인 방패연이 VR로 구현돼 베트남 달낫에 등장했다.
20일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원장 장동광, 이하 공진원)에 따르면 지난 12월 13일 베트남 럼동성에서 개최된 ‘2024 달랏 한국문화의 날’ 행사에서 한국의 4계절을 담은 방패연 VR체험전인 ‘창연의 날개’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전통생활문화 가상현실 콘텐츠 제작 및 확산 사업’의 일환으로 개최된 이번 행사는 주베트남대한민국 대사관과 럼동성 인민위원회가 공동주최했다.
가상현실(VR)기술을 활용한 이번 방패연 체험전은 한국을 방문한 외국인이 가장 많이 찾는 한 관광지 1위인 경복궁을 비롯해 유네스코 세계유산인 미륵사지(전라북도 익산) 등 한국의 대표 관광명소에서 사계절의 풍경과 함께 전통 방패연의 아름다움을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현지인들의 관심을 끌었다. 이번 체험전에는 베트남 현지에서 1000여명의 관객이 참가했다.
특히 VR체험 외에도 방패연 직접 만들기 프로그램을 준비하여 현장에서 가족단위 방문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었고, 민화 분야 서하나 작가와의 협업을 통해 방패연을 활용하여 전통과 현대가 조화롭게 어우러진 민화작품을 선보여 관람객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공진원 김태완 전통문화확산본부장은 "이번 행사를 통해 베트남 현지인들에게 한국 전통 방패연의 독특한 매력을 전달할 수 있었다" 며 "앞으로도 한국의 우수한 전통문화를 해외에 알리는 다양한 콘텐츠와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겠다"고 밝혔다. 공진원에서 기획개발한 VR프로그램 ‘창연의 날개’는 2025년 1월부터 글로벌 게임 플랫폼 ‘스팀(Steam)’ 을 통해 무료로 다운로드받아 체험할 수 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